[에디터 노트]전주에서 만난 월경용품 수다회

에디터 티코
조회수 330

전주에서 월경을 외치다.




  2017년 11월부터 월경컵수다회라는 이름으로 방방곡곡을 누비며 월경컵 정보를 전파하던 이지앤모어가 사무실에 있는 월경용품을 바리바리 싸 들고 지난 26일, 전주로 향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전주에서 여성들의 건강과 월경을 위해 활동하고 계신 <언니들의 병원놀이>의 초대로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언니들의 병원놀이>의 박슬기 선생님께서 월경의 흔한 오해에 대한 팩트체크를, 2부에서는 이지앤모어가 다양한 월경용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문 좀 열어주세요.. 눼?

  넉넉하게 30분 정도 일찍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관한 장소의 문은 굳게 닫혀있었고, 설상가상으로 대관 담당자가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또르륵) 시작 시간이 다가오면서 참여자분들이 오셨지만 우리는 전주 길거리에 서있을 수밖에 없었죠.  이때 박슬기 선생님이 주위를 뛰어다니시며 새로운 대관장소를 섭외해주셨고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4시 10분에 행사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월경 팩트체크 먼저 하고 가실게요!

  1부는 <언니들의 병원놀이>에서 활동하고 계신 박슬기 산부인과 선생님께서 월경의 흔한 오해에 대한 내용을 강연해주셨는데요. 월경이란 무엇인지, 월경통의 종류와 진통제를 먹어도  되는지 여부 등 그동안 간지러웠던 부분을 아주 시원하게 긁어주는 강연이었어요.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정리해드릴게요. 






월경팩트1. “전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요. 매달 일주일씩 뒤로 밀려요.”

  이 질문에 대한 박슬기 선생님의 답은 무엇이었을까요? 정답은 정상입니다! 저도 항상 주기가 매월 한 주씩 밀리는 걸 보면서 난 왜 매번 밀리는 걸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월경주기가 35일이면 자연스럽게 1주일씩 밀릴 수밖에 없던 거였어요. 만약 21일 주기라면 한 주씩 당겨지는 경험을 하겠지만, 이 또한 월경주기의 정상 범위인 21-35일 사이에 포함되기 때문에 건강한 월경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월경팩트2. “생리 양이 줄었어요. 조기폐경일까요?”

  최근 20~30대들의 조기폐경 증가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면서 가끔 월경이 늦게 시작되거나, 5일 하던 월경이 3일 만에 끝났을 때면 “나도 조기 폐경인가?”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어요. 

  점점 조기 폐경률이 높아져가는 건 사실이지만 아주 미비한 숫자로 20~30대 발병률은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월경양이 줄었다고 무조건 조기폐경이라고 볼 수 없지만 월경불순이나 혈의 양의 변화가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건강의 문제를 체크해보는 건 중요하다는 사실!




월경팩트3. “처녀막은 막이 아니다!!!"

  어릴 적 엄마에게 “엄마, 나 탐폰 써볼래"라고 이야기를 했다가 등짝을 맞으며 “처녀막 찢어져서 안돼!”라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성인이 될 때까지도 저는 처녀막이 실제로 막혀있는 막이라고 생각했어요. 


[ 이미지 출처 : 바디액츄얼리, 여성의 터부를 깨자 방송 일부 캡쳐 ]



  하지만 처녀막은 막이 아니라 질 입구 하단부에 위치하여 질 내경에 동그랗게 테두리를 두르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관계가 없는 사람이 탐폰이나 월경컵을 쓰면 ‘처녀막이 찢어진다’는 설은 사실이 아닙니다




자, 그럼 나에게 맞는 월경용품을 찾아볼까요?

  그동안 월경컵 위주의 수다회를 진행했다면 이번부터는 월경용품 수다회로 전 세계에서 수집한 다양한 월경용품을 함께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월경컵의 관심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월경컵이 최고의 대안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월경 팬티, 해면 탐폰, 면 생리대 등 오프라인에서 실물로 보기 어려운 제품을 함께 소개해 다양한 선택권을 제시하고,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는 자리로 구성했습니다. 




월경용품1. 가장 관심이 높았던  월경용품 1위. 디지털 탐폰

  월경컵을 질 내부에 삽입한다는 점과 삽입과 제거를 편하게 하기까지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월경컵보다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디지털 탐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어요. 처음에는 어플리케이터가 없이 어떻게 삽입을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으셨지만 실제로 디지털 탐폰만 사용하시는 참여자분의 리얼 후기에 다들 푹 빠져버렸죠.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직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저 역시 애용하는 제품으로 어플리케이터 삽입에 대한 부담이 있으신 분들께 강추합니다. 




월경용품2. 월경팬티가 이렇게 다양한지 몰랐어요.

  이지앤모어는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모두 직접 테스트를 해 그중 사용성이 좋은 제품들을 소개하는 커머스입니다. 출시되고 단종된 월경팬티부터 갓 출시된 제품까지, 약 10종 브랜드의 월경팬티를 소개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직접 두께감이나 소재를 만져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참여자분의 말씀에 뿌듯했습니다.




월경용품3.  약 50여 종의 월경컵까지 -

  2016년부터 하나하나 모았던 월경컵이 어느새 80여 개가 넘어가고 있는데요. 이중 경도가 비슷하거나 유사한 디자인을 제외하고 50여 종의 월경컵을 소개해드리고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월경컵 브랜드가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OEM 형태(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로 만든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이름만 다른 제품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날 함께 참여해주신 분들은 월경컵을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이 많아서 질 길이를 재는 법에서부터 삽입, 제거, 접는 방법과 이지앤모어의 트레이드마크인 기구를 통해 직접 삽입해보는 체험들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처음엔 어색했지만 월경과 월경용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점점 친해진 참여자분들과 저. 헤어질 땐 아쉽기까지 했습니다. 전주에 또 언제 오시냐는 질문에 불러만 주시면 달려오겠다고 했는데 또다시 불러주실 거죠?  이지앤모어는 어디든 불러만 주시면 월경용품을 바리바리 싸 들고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으니 언제든 제안 주세요. (메일 주소 : lim01@easeandmore.com)


  다시 한번 전주에서 좋은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초대해주신 <언니들의 병원놀이>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에디터 티코



0 0